살아가는 사람들의 물질적,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양적, 질적으로 완화시키고 생활상의 곤란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서적 정의를 실천하며 상실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려고 하는 기독교인의 체계적인 노력이자 가치체계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김동배, 2003).
교회라는 확대된 가족 속에서 살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교회가 역기능적이고 변덕스러우며 자기 모순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교회뿐만 아니라 부모들조차도 가정과 교회의 경계선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런 경우 목회자 자녀들은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삶을 병들어 있는 상태에서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목회자는 바로 이러한 상황 속으로 교회를 대표하여 찾아오고 환자의 병실에서 기운을 돋우는 말과 따스함과 즐거움과 긍정적인 감정의 분위기를 가져다주어야 한다. 목회자는 그 무언가의 유익을 얻거나 조사를 하거나 또는 기관의 세력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
교회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지상에서 예수를 대리하는 자로서의 성서적 권위를 갖고 있었다고 보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견해이다.
성공회에서는 교황무류설을 로마가톨릭교회의 인위적 교리로 이해하여 인정하지 않으며, 모든 그리스도 교회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주장과는 달리 예수가 베드로에
교회 역사를 보면 수많은 신자가 하나님의 형성을 회복하기 위해 혹은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노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영성운동의 시발점이었으며, 이러한 행위는 교회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다. 또한 20세기의 영적 방향성을 결정하는 소중한
목회자와 교회 행정 요약 Getting the Church on Target
by Lloyd Perry
본서는 운영이나 또는 교회 행정에 대한 광범위한 영역의 서론적 고찰을 제시한다. 교회 운영은 치료적일 뿐만 아니라 예방적이어야 한다. 본서는 목사들과 평신도들을 위한 착상 유발과 실제적인 행정 지침서로서 그 목적을 삼는다. 본서
서 론
오늘날의 교회는 그 규모가 아무리 작은 교회라 할지라도 다양한 조직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특히 교회는 성도들과 함께 목표를 수립하고, 조직체의 유기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많은 조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행정력을 필요로 한다.
교회 구조는 성서에 근거해서 시작되었고 그 구조
1. 서론
1>주제 선정의 이유
얼마 전 KBS 특파원 현장보고라는 프로그램에서 아프리카 내전의 참상을 다룬 "아프리카 내전의 그늘 소년 병사와 소녀 엄마"라는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해마다 중동에서 일어나는 내전이나 테러 속에 죽어가는 사람들보다 몇 십 배는 더 많은 사람들이 아프리카에